본문 바로가기
메타블로그

구글애드센스 - 가치 있는 인벤토리 거절 종류

by 사서 제임스 2020. 12. 21.

안녕하세요. 제임스도서관 사서 제임스입니다.

어제 구글애드센스 승인 보류 충격에서 잠시 휘청했으나, 이내 정신을 차리고 포스팅을 한편 완성했더랬죠.

보류 맞은 건 분하지만, 포스팅 소재 하나 주셔서 감사하게 생각하기로 했어요.

 

어제 "가치 있는 인벤토리(Valuable Inventory)"에 대해서 더 검색을 해봤습니다. 제가 오해한 부분도 있고, 더 알게 된 내용 공유합니다.

 

1. "가치 있는 인벤토리"의 맥락

"가치 있는 인벤토리"는 뜬금없이 나온 거절사유가 아니었어요. Google의 광고 구현 정책 중에서 다음을 볼 수 있습니다.

 

광고 게재위치 정책

  • 의도하지 않은 클릭 방지
  • 적절한 광고 게재 위치

두번째 "적절한 광고 게제 위치"를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적절한 광고 게재위치

가치 있는 인벤토리
광고 자동 새로고침
감사, 종료, 로그인 또는 오류 페이지에 광고 게재
동적 콘텐츠에 광고 게재
이메일에 광고 게재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에 광고 게재
새 창에서 광고 열기
팝업 및 팝언더 창에 광고 게재
팝업 또는 팝언더가 있는 사이트에 광고 게재
Google에서 평가할 수 없는 콘텐츠에 광고 게재
다른 게시자와 같은 페이지나 사이트에 광고 게재
호스팅된 사이트(예: Blogger)에 광고 게재
페이지에 타사 사이트 표시

 해당하는 여러 항목들 중에서 "가치 있는 인벤토리"가 첫번째로 나옵니다. 맥락이 보이시나요? 

바로 구글애드센스를 신청한 나의 블로그가 광고를 게재하기에 적절한지 곳인지 판단하는 단계입니다.

 

광고를 싣는 곳의 수준이 4대 일간지인지, 지방신문인지, 벼룩시장인지, 방학숙제 가족신문인지, 광고 대행사로서, 광고주를 대신해서, Google이 판단합니다.

 

다시 말해서, 광고를 게재할 만큼 인벤토리(블로그)가 완성도 있는지, 건전한지, 광고 자체에 누가 되지 않는지를 검토하는 것입니다.

 

이번엔 "가치 있는 인벤토리"를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가치 있는 인벤토리

웹페이지에 콘텐츠보다 광고 등 유료 프로모션 자료가 더 많아서는 안 됩니다. 또한 제공한 콘텐츠는 페이지를 방문하는 사용자에게 유용하며 가치 있는 내용이어야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사용자에게 거의 가치가 없거나 광고가 과도한 페이지의 경우 변경 전까지 광고 게재가 제한되거나 사용중지될 수 있습니다.

허용되지 않는 페이지에 해당되는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새로운 가치 제공 없이 다른 소스에서 콘텐츠를 미러링, 프레이밍, 스크래핑, 재작성
게시자 제공 콘텐츠보다 광고가 더 많은 페이지
콘텐츠의 직접 검토 및 재구성없이 자동 생성된 콘텐츠
호스팅된 광고 페이지 또는 콘텐츠가 없는 페이지
웹마스터 품질 가이드라인을 준수하지 않는 페이지

 

2. "가치 있는 인벤토리" 거절 종류

아마 여러분이 승인 보류를 맞으셨다면, "가치 있는 인벤토리" 중 한 가지 이유로 거절당하셨을텐데, 지금까지 조사한 바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 Valuable inventory : No content (콘텐츠 없음)
  • Valuable inventory : Under construction (페이지가 준비중임)
  • Valuable inventory : Templated page (페이지에서 템플릿이 사용됨)
  • Valuable inventory : scraped content (콘텐츠가 스크랩됨)
  • Valuable inventory : Nonsensical content (*무의미한, 터무니 없는 콘텐츠 : 해석)
  • Valuable inventory : framed Site (사이트에서 프레임이 사용됨)
  • Valuable inventory : Not enough content (콘텐츠가 충분하지 않음)

우리가 보통 맞게 되는 "가치있는 인벤토리: 콘텐츠 없음" 이외에 많은 거절 이유들이 있어서 놀라셨죠?

콜론을 중심으로 오른쪽에 있는 거절 이유들을 보면, 왼쪽에 있는 "가치 있는 인벤토리"가 추가하는 바를 잘 나타내주고 있는 것 같네요.

 

아직 궁금한 것들이 많습니다. 어느 경우에 저런 거절 이유가 나가는지, 또는 거절 이유가 여러개일 땐 어떻게 거절하는지, 어느 정도 해야 거절 이유를 극복했다고 보는지... 오직 구글신만이 아시겠지요. 신께 한 발짝 더 다가가는 낮은 자세로, 공부하면서 추가되는 내용있으면 공유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0/12/20 - [핫이슈] - 구글애드센스 - '가치 있는 인벤토리: 콘텐츠 없음' 해결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