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이사업자 부가세 신고 오류
간이사업자 중에서 세금계산서 발행이 안되는 간이사업자의 부가세 신고 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하여 신고서 제출이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제가 겪은 오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매출세금계산서는 간이 세금계산서 의무발급 대상자만 제출 가능합니다. 간이과세자 유형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신고서를 삭제하고 다시 처음부터 작성해도 동일한 오류 메시지와 함께 더 이상 진행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자세히 살펴보니, 매출세금계산서 항목에 3만원 정도가 잡혀있고, 이 항목은 임의대로 수정되지 않았습니다.
오류가 사라지지 않아 신고서 제출도 안되는데, 매출세금계산서 항목은 수정도 안되니 미칠 노릇이었습니다. 아무리 검색을 해봐도 속시원한 해답을 찾을 수 없었습니다.
문득 작년 9월에 쿠팡파트너스에서 발행한 전자세금계산서를 승인한 건이 생각났습니다. 1년치 전자세금계산서 목록조회를 해보니, 정말로 전자세금계산서가 발급된 것을 알게됐습니다.
매출세금계산서 항목에 있던 액수와 금액이 일치했습니다.
쿠팡파트너스에 처음 등록할 시점에는 "세금계산서를 발행하는 간이과세자"로 등록을 했는데, 이후에 "세금계산서를 발행하지 않는 간이과세자"로 강제변경되면서, 쿠팡파트너스에는 변경신청하지 않아서, 전자세금계산서가 발행되었고, 그대로 승인을 해버린 것입니다.
부가세 신고기간 안에 신고는 어려울 것 같아서, 아래와 같이 상담을 올려놨는데, 아직 회신이 없습니다.
국세청에서 회신이 오는대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기회에 하나 더 배워갑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