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동과 건강

저당밥솥으로 다이어트, 혈당관리 (효과, 단점, 재질, 가격)

by 사서 제임스 2021. 4. 11.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1. 저당밥솥 원리

원래 밥솥에서 밥을 할 때, 쌀과 물을 밥솥에 같이 넣고, 열을 가해 취사를 하는 동안 일부는 수증기로 빠져나가고, 나머지 남은 물은 쌀이 흡수하여 적당한 찰기를 가진 밥이 됩니다.

 

취사 중에 쌀에서 빠져나온 전분(당질)이 물에 녹아 있는 상태에서 다시 밥과 섞이지 않도록 따로 분리할 수 있다면, 밥에 포함되는 당질을 낮출 수 있다는 아이디어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저당밥솥은 바로 물에 녹아있는 당질이 밥으로 돌아가는 과정을 차단하게 됩니다. 구현하는 방식은 약간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트레이를 사용하여 취사 과정에서 밥과 당질물을 물리적으로 분리하여, 당질이 녹아있는 물이 따로 고이게 만듭니다. 당질이 녹아있는 물이 밥으로 다시 돌아가는 것을 차단하기 때문에, 취사가 완료된 후에 밥에는 당질 함량이 줄어들게 됩니다. 

제품과 취사과정 선택에 따라, 백미 기준으로 탄수화물의 당질이 10 ~ 50%까지 줄어든다고 합니다.

 

저당밥솥의 효과를 알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저당밥솥 효과

저탄고지 다이어트를 위한 당을 낮추는 신박한 아이템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해 회식, 외식을 줄이고 집밥을 먹는 횟수가 늘어나는 사회적 분위기에서 운동 부족으로 인한 다이어트를 위해 당을 낮춘 밥에 대한 수요가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체중관리를 위해 섭취하는 칼로리를 줄여야 하지만, 무작정 식사량을 줄일 수는 없기 때문에, 저당밥솥으로 지은 밥을 먹으면, 동일한 식단을 유지하면서도 섭취하는 칼로리를 낮추는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에, 평소와 같은 양의 밥을 먹어도 탄수화물 섭취가 낮아지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특히, 당뇨로 인해 혈당 관리가 반드시 필요하신 분들도 많이 계실텐데, 잡곡, 보리밥 등의 식사가 지겨우신 분들도 이용하시면, 혈당관리를 하면서도 즐거운 밥 한끼를 즐길 수 있어서 좋을 것 같습니다.

 

저당밥솥의 단점과 보완점을 알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내용을 확인해 주십시오.

3. 저당밥솥 단점

온라인 쇼핑몰에 올라온 거의 대부분의 저당밥솥을 살펴본 결과, 구현 원리는 거의 비슷했습니다. 대부분 내솥에 물을 담고, 그 위에 쌀을 담은 트레이를 얹은 상태에서 밥을 하는 방식입니다. 찜 요리나 시루떡을 찌는 방식을 생각하면 이해가 빠를 것입니다. 이러한 방식의 단점은 당질이 녹아있는 물이 트레이 아래로 빠져 내솥에 고여있기 때문에  밥의 윗부분은 푸석거리고, 밥의 밑부분은 질어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밥솥 전체를 가열한다거나, 쌀의 위치를 바꾼다거나, 밥이 완성되는 시점에 트레이의 위치를 조정하는 등 저당밥솥을 만드는 제조사마다 각자 나름대로의 보완책을 내놓고 있습니다. 

 

그리고 일반적인 밥솥에서 밥을 하는 경우, 뜸을 들이는 과정에서 쌀에서 빠져나온 당질이 녹아있는 물이 온도가 낮아지면서 밥솥 뚜껑에 응결했다가, 다시 밥 위에 떨어지면서 구수한 밥맛을 주는데, 이러한 과정을 생략하다보니, 아무래도 구수한 쌀밥 맛이 떨어질 수도 있을 거라는 우려가 있을 수 있지만, 저당밥솥을 선택하는 이유를 생각한다면 이 정도는 감수할 수 있는 부분일 수 있고, 당질 함량을 낮추면서도 최대한 밥맛을 유지하려고 노력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4. 저당밥솥 제품 구성 재질

대부분의 제품에서 위생, 보관 및 세척용이성, 지속이용가능성 등을 위하여 내부 구성 부품들을 스테인레스스틸로 만들고 있는 것 같습니다. 

 

저당밥솥의 제품의 홈페이지 또는 쇼핑몰에 방문하면, 제품에 관련한 더 상세한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저당밥솥 가격대

시중 오픈쇼핑몰 기준으로 중소기업제품은 4만원대 ~ 13만원대를 형성하고 있고, 대기업제품은 50만원대 제품이 있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홈지오 당질저감 멀티밥솥 저당밥솥 1등급 2-4인용 TOS-002

COUPANG

www.coupang.com

 

 

미니쿡 저당 전기밥솥 3인

COUPANG

www.coupang.com

 

 

미앤쿡 저당밥솥 저당질 당뇨 당질저감 1인용 3인용 밥솥

COUPANG

www.coupang.com

 

 

라쿠진 오리지날 저당 밥솥 4인용

COUPANG

www.coupang.com

* 함께 보면 좋은 글

 

 

연예인과 당뇨

당뇨병은 인슐린 분비가 부족하거나 정상적으로 기능하지지 않는 대사 질환의 일종입니다. 혈중 혈당의 농도가 높아지는 고혈당이 특징이며, 고혈당으로 인해 여러가지 증상을 일으키며 소변

info.high-nickel.co.kr

 

 

[자전거타기] 초보자 자전거 타는 법 배우기

안녕하세요. 제임스도서관 사서 제임스입니다. 오늘 포스팅의 주제는 평소와 달라서 놀랐죠? 자전거를 타기에는 너무 추워져버린 계절이지만, 최근 코로나 바이러스 상황이 더 심각해지면서 대

gold-generation.tistory.com

 

댓글